2014년 12월 18일 목요일

추운 날씨에 피해야 할 잘못된 상식들(알아 두어야 할 상식 퍼옴)


추운 날씨에 피해야 할 잘못된 상식들
1. 따뜻한 술 한 잔이 언 몸을 녹인다.
술을 마셨을 때 몸이 따뜻해진다고 느끼는 것은 혈관이 확장되면서 따뜻한 혈액이 몸의 중심에서 바깥으로 퍼져 나가기 때문이다. 술을 마시면 혈관이 확장되어 얼굴은 붉어지고 혈액순환이 빨라지면서 덥게 느끼는데, 실제로는 몸속의 따뜻한 열을 외부로 빼앗기게 되기 때문에 몸에서 열이 난다고 느끼지만 사실 열 손실이 증가해 실제 체온은 내려가게 된다. 그래서 겨울에 지나치게 술을 마시면 자칫 저체온증으로 위험한 상황에 빠지기도 한다. 또 술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부르르 떠는 자연적인 신체 현상도 일어나지 못하도록 막는다. 따라서 겨울철 과도한 음주는 삼가야 한다.
2. 따끈한 음료를 마시면 몸도 따뜻해진다.
뜨거운 음료를 마시면 혀의 신경 수용체가 몸의 각 기관들에게 신호를 보내 땀을 방출하도록 만들어 오히려 몸의 열기를 떨어뜨린다. 뜨거운 음료를 마시면 전신에 땀이 나면서 몸을 서늘하게 만들어 오히려 몸의 열기를 식히는 역할로 작용할 수 있다. 반대로 차가운 음료는 혈관을 팽팽하게 만들어 몸을 데울 수 있다.
3. 검정색 옷을 입으면 햇빛을 흡수하여 몸을 따뜻하게 한다.
검은색은 햇빛의 열을 흡수하고 흰색은 반사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검은색 옷을 입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하지만 흰색의 반사 기능은 외투 바깥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외투 안에서도 일어나기 때문에 몸에서 나오는 열기를 흰 외투가 밀어내면서 그 열기를 오히려 몸에 바짝 밀착시키고 몸 주변에 열기를 가두는 작용을 한다. 옷 색깔이 아니라 얇은 기능성 재질의 옷들을 여려 벌 겹쳐입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