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6일 화요일

만성피로에는 휴식이 최선일까?

이도윤 박사의 의학 상식
이것이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만성피로에는 휴식이 최선일까?
아닙니다. 만성피로를 느낄 때는 실내에 머물기보다 밖에 나가 운동을 할수록 회복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있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CFS, Chronic fatigue syndrome)을 앓는 환자는 장기적으로 몸이 약해지고 신체적, 정신적인 피로를 느끼며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며 수면장애, 근육과 관절 통증도 보입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현재 원인도 밝혀내지 못했고 뚜렷한 치료법도 없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병을 앓게 됐다고 말하지만 과학적으로 증명된 적도 없고요.
영국 킹스칼리지런던의 트루디 첼더 박사팀은 까닭 모르게 만성피로를 느끼는 환자 640명에게 운동을 시키며 24주와 52주 뒤 관찰한 결과, 운동을 꾸준히 한 환자의 60% 이상이 상태가 좋아졌으며 환자 가운데 30%는 체력과 신체기능이 일반인 수준으로 돌아갔다고 합니다.
반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앓는 환자들의 체력적인 한계를 인정하고 생활방식을 그에 맞추어 운동을 시키지 않으면 호전되는 정도가 뚜렷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지행동 요법과 환자들의 운동량을 꾸준히 늘리는 점진적 운동요법(GET)은 환자들이 힘들지 않을 정도로만 활동하게 하는 적응단계요법(APT)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진 것이지요. 만성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일수록 집안에서 쉬려고만 하지 말고 힘든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피로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심정적 가정이 확실히 규명되었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