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9일 금요일

일본패망일에 평화마라톤을 하는 까닭

  
 
일본제국주의의 공식 패망일인 9월 2일 제1회 위안부기림 평화마라톤이 미국 뉴저지에서 열린다.

이번 마라톤은 해켄섹의 버겐카운티 위안부 기림비에서 팰리세이즈팍의 위안부기림비까지 약 5마일 구간을 달리는 짧은 코스이다.
 
그러나 달리기 경험이 부족한 많은 일반 시민들이 함께 하는 것이어서 코스를 면밀하게 살필 필요가 있었다.


코스 사전답사 차 지난 3일 오전 6시에 팰락 위안부 기림비 앞으로 나갔다.
 
함께 달릴 주자 김호성님, 자전거로 에스코트 해주실 도우미 유세형님이 모여 묵념 후 출발했다.
     날씨는 계속되는 더위를 식혀주려는 듯 보슬 비가 촉촉히 내리며 땡볕을 막아 주는 먹구름이 잔뜩 뭉쳐 한 여름의 달리기에 도움을 주었다.
     
대회는 편도 구간이지만 답사는 왕복으로 진행했다. 갈 때의 코스는 Palisades Park Town의 위안부 기림비 앞을 출발,
 
Broad Ave 를 따라 가면 Leonia Town의 Fort Lee Road 를 만나 왼쪽(서쪽) 방향의 내리막 길을 내려간다.
 
철길을 건너서 Over Peck Park 을 지나 Teaneck Town 의 언덕 Degraw Ave 로 직진 넘어가면
 
Queen Annie Rd 사거리와 Bogota Town의 Main St 에 진입한다.
 

내리막 길이 끝나면 Oscar E Oslen Park 중앙을 통과하며, 커브를 돌아 Midtown Bridge 를 지나면
 
Hackensack Town 의 Salem St 에 도착, River St 에서 왼쪽으로 가면 대법원 앞길 Court St 에 버겐카운티 기림비가 보인다.



5마일의 짧은 거리지만 5개의 Town을 지나는 다채로운 코스이다.
 

촉촉히 내리는 여름비는 몸의 열기를 식혀 주어 시원했고 사전답사 길은 빗물로 미끄럽지만 지열을 식혀 주어 달리기가 편했다
 
 
  

우리는 법원 앞 공원에 독립전쟁 기념물, 제2차 대전, 한국전, 월남전, 아프간전 기념비를 둘러보고,
 
위안부 기림비와 함께 세워진 홀로코스트 등 5개의 기림비를 어루만지며 약자의 고통을 뼈저리게 새삼 느꼈다.

 

나는 월남 전에서 보병 소총수로서 실전을 체험했기 때문에 전쟁의 참혹함을 누구보다도 잘 안다.
 
그렇기에 전쟁이 없는 평화를 갈구(渴求)한다


현재도 지구 곳곳에서 벌어지는 전쟁은 지구상에 없어져야 하고, 약자를 억압(抑壓)하는 일은 있어서는 안된다.

과거의 침략자들은 반성하고 사죄해야 하며 그 죄를 용서받을 수 있다.
 
그리하여 인류가 화합 공존하는 세계평화가 되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될 것이다.
   
 
Bergen County 는 70개 Town 으로 구성되어 있고 2010년 인구조사에서 90만5,116명으로
 
 뉴저지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카운티며 북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17세기 네덜란드가 점령하기 전에는 Tappan, Hackensack, Rumachenack 등 아메리카 원주민이 살았으며,
 
 Kraft’s War(1643~1645), Peach Tree War(1655 ~1660)등 많은 전쟁을 겪었다.
 
 1660년 Bergen County 가 만들어지고 1664 년 Peter Stuyvensant 해군 장군이 이끄는 영국군이 네덜란드와의 전쟁에서 승리하여 새로운 지배자로 등장했다.
 
 

Bergen County 군 소재지 Hackensack Town 은 1921년까지는 New Barbadoes Township 이었으며
 
2010년 인구 조사 통계엔 4만3,010명으로 나타났다. 법원, 교도소 등 대형 공공 건물들이 많이 있다.
   
다시 출발지였던 팰팍 기림비를 향해 발걸음을 내디뎠다.
 
법원 앞을 떠나 Hackensack 입간판을 뒤로 하고 Midtown Bridge 를 건너 Bogota Town 에 들어왔다.
 
이 마을은 1894년 11월 14일 지역 유지 Bogort 의 이름을 따서 명명됐다.

Oscar E Oslen Park 을 지나 가파른 언덕이 전개되어 초보자에겐 어렵겠다는 느낌이 들었다.
 
약 1마일(1.6km)의 긴 경사를 올라오며 나라 없는 설움 속에 일본의 침략(侵掠)으로 벌어진 태평양 전쟁으로 받은 고통을 생각했다.
 
 어떻게든 그들이 과거를 반성하고 사죄토록 최선을 다해 보자고 이를 악물고 정상에 오른 후, Teaneck Town 의 Begraw Ave 비탈길을 내려오기 시작했다.
 

Teaneck Town 은 보고타보다 1년 뒤인 1895년 2월19일에 정식으로 세워졌다.
 
 “The woods” 또는 네덜란드어 ”Tiene Neck”에서 유래 되었으며, Bergen County 70개 Town에서 두 번째로 많은 3만9,779명(2010년 인구조사)이 살고 있다.

왼쪽에 Merriot Hotel 을 보면서 95번 고속도로 위를 건너오니 내가 평소 훈련하는 Over Peck Park 이 펼쳐진다.
 
철길을 건너 Leonia Town 의 Fort Lee Road 가파른 언덕은 마지막 남은 힘을 쏟게 했다.
     
 
Leonia 는 1894년 12월5일 설립 되었으며, 전쟁의 영웅 “Leonia” 이름을 딴 것이다.
 
 맨하탄이 가까운 Town 으로 인구 8,977명(2010년 인구조사)의 작은 마을이다.

드디어 마지막 도로 Broad Ave 에 진입, Palisades Park 로 접어들었다. 하늘은 아직도 검은 구름이 짙게 덮여 있었고 비는 서서히 그쳤다

저 앞에 보이는 경찰서를 보고 돌아서 제1호 기림비 앞에 도착, 무사히 완주를 마쳤다.
 
9월2일 일본을 향해 그들의 과오(過誤)를 깨닫도록 모두 힘을 합칠 것을 다시 한번 굳게 다짐하고 발걸음을 돌렸다
    위안부 기림 평화 마라톤 사전 답사
=========================

일시: 2013년8월3일, 토요일, 오전 6~9시(3시간)

날씨: 비, 온도: 화씨 70도

거리: 10 마일(16km), 소요시간: 1시간 40분
갈 때

팰팍 기림비 ~ E Central Blvd ~ Broad Ave ~ Fort Lee Rd( Leonia) ~ Degraw Ave (Teaneck) ~
 
Main St (Bogota) ~ Salem St( Hackensack) ~ River St ~Court St ~ Bergen County 기림 비 = 5마일
올 때

Bergen County (기림 비)(Hackensack) ~ Court St ~ River St ~ Midtown Br St ~ Main St (Bogota) ~
 
Degraw Ave (Teaneck) ~ Fort Lee Rd (Leonia) ~ Broad Av (Palisades Park) ~ E Central Blvd ~ 팰팍기림비= 5마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